본문바로가기

유한양행로고

연구 활동

home 연구개발 연구 역량 연구 활동

R&D활동 - 개방혁신(Open Innovation)R&D의 지속적인 확대 / 혁신 신약파이프라인의 강화 및 R&D성공률 증가를 위한 노력 / 핵심기술 역량 (Platform technology) 강화

개방혁신 (Open Innovation) R&D의 지속적인 확대

유한양행은 내부 연구자원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더불어, 열린 마음으로 외부기관과 공동 연구개발 및 사업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유한양행 중앙연구소의 내부 연구자원은 R&D 파이프라인 강화와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연구에 선택/집중하고 있으며, 국내외 대학교, 연구기관 및 벤처사와 유망한 약물표적과 치료제 탐색연구를 위한 공동연구 또는 기술도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동임상 개발 및 상품화 분야에서도 여러 국내외 제약사 및 바이오벤쳐사와 협력관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한양행의 신약 연구과제 중 절반 이상이 이러한 외부협력을 통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연구기계사진

혁신신약 파이프라인의 강화 및 R&D 성공률 증가를 위한 노력

기존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환자 치료에서 의학적 가치를 개선할 수 있는 의약품 개발 후보물질을 지속적으로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시장의 요구(clinical unmet need)와 글로벌 제약사의 기술도입 욕구가 높은 대사질환, 종양의 두 가지 질환 영역에 집중하여 혁신적인 신약 파이프라인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약 개발과정은 전임상~임상 연구개발 단계에서 매우 높은 실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한양행 중앙연구소는 기초연구단계에서부터 임상연구단계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중개연구(translational research)에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확보하고, 연구개발 중의 문제를 해결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연구 수행을 위한 내부 협의기구(Yuhan Scientific Review Committee, SRC)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핵심기술 역량(Platform technology) 강화

첫째 혁신신약 연구분야에서는 유망한 신약 후보물질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의약화학(medicinal chemistry) 기술, 유전체/단백질공학 기술, 그리고 임상 연구개발의 성공확률을 높이고 새로운 의학적 가치(medical value)를 창출하기 위한 약효 및 안전성 평가 기술구축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둘째 개량신약 연구분야에서는 서방형 및 다층정 등과 같은 신제형 기술, 그리고 개발된 신제품의 고품질 유지와 신속한 공급을 위한 연구에서 생산의 협력시스템 구축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셋째 원료의약품 공정연구 분야에서는 cGMP 생산시설을 보유한 ㈜유한화학과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해외 선진국 시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공정개발 및 고품질 원료의약품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한양행 R&D 조직의 구성원의 역량강화와 최신 기술습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외 관련 전문가(key opinion leader)와 협력을 통하여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실험장면사진